여드름 없애는 법 T존 관자놀이 턱 부위 별 원인 알아보기
환절기가 되면 스트레스와 함께 얼굴에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이 바로 여드름입니다. 이 여드름은 이마, 관자놀이, 턱 등 다양한 부위에 나타나며, 거울을 볼 때마다 신경 쓰이고 만질 때마다 아프고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여드름은 왜 나는 걸까요? 오늘은 여드름 부위별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드름이 나는 이유?
여드름은 보통 학창시절에 호르몬의 영향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호르몬 외에도 스트레스, 식습관 등 다양한 요인들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은 부위별로 나는 원인이 다르다고 합니다.
이마와 코 (T존)
이마에 나는 여드름은 앞머리, 호르몬, 노폐물, 장 건강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T존(이마와 코)은 얼굴에서 피지 분비가 가장 활발한 곳 중 하나입니다. 사춘기 때 호르몬 수치가 급증하면 피지 분비가 활발해져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으로 인해 기름이 피부에 많이 닿거나, 헤어제품에 포함된 코코아 버터나 코코넛 오일 같은 기름진 성분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역시 이마에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화장을 한 후 제대로 세안을 하지 않으면 노폐물이 이마에 쌓여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관자놀이와 볼
관자놀이에 나는 여드름은 췌장과 비장과 관련이 있고, 볼에 나는 여드름은 간과 배변활동과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전화할 때 해당 부위에 휴대폰이 많이 닿게 되는데, 이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독하지 않은 휴대폰에는 많은 세균들이 있으며, 이를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게 하면 일부 세균들이 얼굴에 옮겨와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자놀이와 볼에 직접적으로 닿는 베개커버와 침대 시트를 자주 세탁하지 않으면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자주 청결하게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 주변 혹은 입 주변
턱 주변 혹은 입 주변의 여드름은 스트레스, 피임약, 항우울제, 호르몬, 비타민B 및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약을 복용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 기간에 호르몬 수치 변동으로 인해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피부에 마스크가 닿는 자극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없애는 법
여드름을 없애는 방법은 부위마다 원인마다 다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피부에 닿는 것을 최소화하고, 피부에 닿는 제품들(베개커버, 침대커버, 휴대폰 등)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화장품의 경우 본인의 피부 타입과 맞지 않으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본인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도 피지 분비를 촉진시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같은 부위에 계속적으로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이 생긴다면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여드름 부위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여드름은 호르몬이나 스트레스 때문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부위별로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얼굴은 작은 뾰루지라도 나면 신경이 많이 쓰일 수밖에 없는데요.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여드름 케어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