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를 앞두고 식욕이 증가하고 기분이 예민해지는 현상은 많은 여성들이 경험합니다. 또한, 생리가 시작되면 여러 불편한 증상들, 특히 배변 관련 문제를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생리전변비 생리중설사 하는 이유
생리를 앞둔 시기에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중요한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은 배란 이후 착상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자궁 주변의 활동이 줄어들게 되며, 이로 인해 장의 움직임도 둔화되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호르몬의 증가는 피부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일부 여성들은 설사 증상을 겪게 됩니다. 이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다른 호르몬 때문입니다. 생리 시작과 함께 프로게스테론의 수치가 감소하면서 변비는 해소되지만, 자궁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으로 인해 장이 과도하게 수축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장 내부의 수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설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생리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나, 지속될 경우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생리전변비 생리중설사 예방방법
생리를 앞둔 시기와 생리 중에 겪는 배변 문제는 여성호르몬의 변동에 기인합니다. 이를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 조심스러운 습관과 식사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생리 기간 동안은 소화를 돕기 위해 따뜻한 식사를 선호하며, 차가운 음식이나 소화가 느린 음식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온찜질팩을 사용하거나 복부에 약간의 마사지를 부여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적절한 운동, 특히 산책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달콤한 음식이나 과식의 유혹이 생기기 쉽지만, 이러한 음식들은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자제가 필요합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와 여유로운 옷차림이 중요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곡물을 꾸준히 섭취해 장운동을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곡류, 채소, 해조류에서 발견되는 식이섬유는 장의 건강에 이롭습니다. 견과류나 생선, 과일과 같은 영양소도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설사의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장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유산균이나 비피더스균을 포함하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구르트나 된장처럼 발효된 음식들이 유용합니다. 그러나 유제품에 대한 민감성이 있다면, 다른 방법으로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리 중에는 소염진통제도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나 설사 증상이 심할 경우 복부에 온찜질팩을 놓는 것도 추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