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는 대개 평균적으로 45세에서 55세 사이에 시작되며, 많은 신체적 변화와 함께 나타납니다. 하지만, 갱년기는 본질적으로 단지 나이가 드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변화일 뿐이므로, 과도하게 걱정하지 말고 차분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주요 갱년기 증상 10가지와 여성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에 대처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며, 저희 언니의 경우 강아지를 입양하면서 증상을 극복했다고 합니다. 저희 회사 동료는 취미를 가지고 우울증을 이겨내었다고 합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 갱년기를 극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 갱년기의 주요 증상
- 얼굴 불그레짐
얼굴의 불그레짐이 갱년기 증상의 첫걸음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얼굴을 비롯하여 목과 가슴 등에도 나타납니다. 호르몬 변화로 자율신경계가 괴롭힘을 받으면서, 일시적으로 열이 오르고 두근거림과 불쾌감이 함께 도달합니다. 이런 증상이 잠자는 동안 나타나면 심한 땀이 나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뼈 밀도 감소
골반, 요축, 손목뼈 등에서 뼈 밀도가 급속하게 감소하면서 골다공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뼈 밀도가 낮아지면 작은 충격에도 골절을 입을 수 있습니다. - 과다한 땀
열감이나 심한 땀은 갱년기 증상 중 흔히 보이는 케이스입니다. 얼굴과 목 등 전신이 화끈거리며 심장이 빠르게 뛰고 땀이 많이 나옵니다. - 기억력 저하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기억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신체적인 변화이므로,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생리 불규칙, 폐경
불규칙한 생리나 폐경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 하복부 차가움
불규칙한 생리나 폐경이 시작되면서 하복부가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 관절통, 저림증
허리통증이나 다리와 무릎 등에서 저림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걸거나 서있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 요실금 및 질염
분비물이 감소함에 따라 질이 건조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질염을 앓을 수 있으며, 가볍게 웃거나 뛰기만 해도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소변을 보는 증상, 즉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성욕 감소, 성행위 시 통증
난소 호르몬이 부족하면 질이 좁아지고 질벽이 얇아져서 점액 및 윤활액이 잘 분비되지 않게 됩니다. 이 때문에 성행위 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성욕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 불안, 심리적 변동, 우울감
여성 호르몬 수치가 저하되면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심리적 변동이 발생하며,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신의 무력감, 긴장감, 짜증, 공격적인 감정, 의욕 상실, 자신감 감소, 신경과민 등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모두 한 번에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 칡: 칡에는 다이드 제인이라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석류보다 600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칡은 골다공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며, 우울감이나 안면홍조 등의 증상도 완화시켜 줍니다.
- 석류: 석류에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석류는 폐암과 유방암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석류는 심혈관 질환과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어, 많이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 자두: 자두에는 여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붕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만성 질환 예방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두는 피부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각종 콩: 여러 종류의 콩은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요실금 증상을 막아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콩 중에서는 특히 검은콩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콩에는 갱년기 의약품에 자주 사용되는 이솔 이프라 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 양배추: 양배추에는 다량의 보론 성분이 들어 있어,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배추는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체내 독소 배출을 돕습니다.
- 호박씨: 호박씨에는 리놀레산과 리그 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들은 에스트로겐 성분과 매우 유사합니다. 호박씨는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 우유: 우유에는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유는 기분을 좋게 하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 칼슘: 음식만으로는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기 어려울 때에는 의약품을 복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칼슘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다른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섭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