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뼈 아래 명치 통증의 원인과 증상
급하게 식사한 후에 가슴뼈 아래 명치 부위가 답답하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이 오랜 시간 지속되는 경우, 다른 병증의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은 명치 통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며, 명치의 위쪽과 아래쪽 부위의 통증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통증이 소화기 쪽에서 발생한다면 그것은 상대적으로 운이 좋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심혈관이 축소되거나 심장 근육 일부가 괴사되는 상황에서도 비슷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명치 통증과 함께 가슴 통증이나 손가락 통증 등이 동반됩니다. 만약 가족력이 있다면, 단순히 명치 통증으로 치부하지 않고 심장에 대한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명치 통증의 원인 및 증상
현대 사람들이 휴식 없이 바쁜 일상을 보내면서 종종 경험하는 명치 통증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소화기관의 문제입니다.
식사를 너무 빨리 하거나, 식사 중에 과도하게 국물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음식을 국물에 말아먹는 식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도와 연결된 위의 입구 부분을 분문부라고 부르고, 분문부에는 분문판이라는 판막이 있습니다.
명치 통증은 주로 위액이 분문판을 통해 역류하여 위산이 생기거나, 잘 씹지 않고 삼킨 음식물이 분문판을 자극하여 손상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만약 식사 후에 이런 통증을 느낀다면,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담적병
담적병은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생소한 용어일 수 있습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의학 용어가 아니라 학계에서 사용하는 병리학 용어입니다. 속이 답답하고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 대부분 위산이 역류하거나 위가 부풀어 오른 상태입니다.
담적병은 위장의 외벽이 굳어지면서 소화불량이 발생하고, 불편함과 속 쓰림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이며,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잘 씹지 않고 삼키는 식습관을 가진 사람, 매운 음식이나 짜는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 야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위에 과도한 자극을 주게 되면, 담적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급한 식사 후에 명치 부위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장기간 명치 통증을 경험하신다면, 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명치 통증의 다양한 원인들과 명치 위쪽, 아래쪽 부위에 따른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소화기 장애가 명치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특히 식사량이 많거나 식사를 서두르는 경우, 식사 중에 과도하게 물을 마시거나 국물과 음식을 함께 먹는 경우에 소화기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치 통증은 심장에 대한 경고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가슴 뼈 아래에 위치한 명치 부위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 이는 심혈관이 좁아져 있거나 심장 근육 일부가 괴사되는 상황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흉통이나 방사통도 동반되곤 합니다.
그 외에도 음주, 흡연, 스트레스, 심근경색 전조 증상, 췌장염, 암, 담도질환 등이 명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명치 위쪽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주로 위장 근육에 독소 또는 노폐물이 쌓여 발생하는 담적병이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통증은 휴식을 취하거나 운동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반면, 명치 아래쪽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 이는 대부분 소화기관 문제로 인한 것입니다. 이러한 통증은 설사 또는 변비를 동반하며, 대변을 보고 나면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만약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에는 병원에 찾아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종종 신경적인 반응으로, 심장이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거나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관리와 휴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15.gif)